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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장/데이터분석

[K-디지털크레딧] 데이터분석 인강 5주차 후기

by 청숭아 2022. 1. 11.

빅데이터 첫걸음 시작하기 5주차

 

드디어 마지막 주차! 5주 차를 끝마쳤다.

유용한 실습 강의가 휘몰아쳤다. 강사님이 ~~ 하려면 OO 해야 하죠~? 하시지만 난... (내가 바본거 아님.. 진짜 아님..)

4주 차도 슬펐는데 마지막까지 슬펐다..

 

5주 차 수업 내용

5주 차는 대목차가 '실전 프로젝트'인 만큼 실제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하고 시각화하면 좋을지, 어떻게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해 실습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.

5주 차는 강사님이 바뀌다 보니 갑자기 읭?!할 수도 있다.

그치만! 강사님에 따른 강의 스타일, 데이터, 분석 스타일이 달라서 '아 저렇게도 하는구나, OOO 강사님이 했던 @#$!#를 이 데이터에서 보면 이렇게 보이는구나!' 할 때가 있어서 나는 오히려 더 좋아💕

광고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챕터에서는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 도메인 지식, 기초적인 시각화를 다시 짚었다. 또한 광고를 집행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이리저리 만져보는 시간이었다. 특히 이전에 받았던 마케팅 국비 교육 중에 네이버 검색광고, 쇼핑광고를 집행해보면서 키워드를 노출, 클릭, CPC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키워드를 관리했던 경험이 있는데, 검색광고 데이터 분석 챕터의 내용을 참고해서 현업에서 키워드 관리를 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저효율 키워드 도출

쇼핑몰 주문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챕터에서는 서비스 혹은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얻을 수 있는 주문 데이터, 고객 데이터, 웹사이트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했다. 아무래도 기업 내부의 중요 데이터이기 때문에 에이전시 마케터들이 얻기는 어려운 데이터이므로 인하우스 마케터에게 유용한 내용이었던 것 같다. 

가장 매출이 안 나오는 상품도 따로 보면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따로 출력해봤다.

매출이 가장 안좋은 아이템 3

5주 차 어땠나요?

일단 (나에게는) 살짝 어려웠다.

빠릿빠릿하게 어떤 식으로 짜야할지 떠오르지 않아서 답답한 마음이 제일 컸던 것 같다.

아무래도 Series와 DataFrame을 잘 다루지 못하고 함수를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게 문제인 것 같다.

그래도 실제로 마케터로서 볼 수 있는 데이터로 분석하고 시각화하다 보니 유용하다는 느낌이 팍팍 들지만 내가 현업에서 마음대로 데이터를 주무르고 예쁘게 만들려면 더 공부하고 더 많이 데이터를 봐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.

 


빅데이터 첫걸음 시작하기 총평!

영광의 진도율 100%

나는 완전 x100 만족하는 강의였다.

파이썬 기초 문법부터 실제 데이터를 분석 및 시각화하는 것 까지 모두 다뤄서 좋았고 너무 깊지도 너무 얕지도 않아서 좋았다.

강의의 짜임도 패캠 강의들에서 알짜 내용만 쏙쏙, 알짜 실습만 쏙쏙 뽑아서 구성한 느낌이다.

그래서 강사님이 중간에 몇 번 바뀌는데 강의를 듣는 데에 문제 전혀 없음!

만약 이 강의를 듣고자 하는 (예비) 마케터 더더더 추천한다.

간단한 데이터 분석을 할 줄 안다는 것만으로도 강점이 될 수 있고

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업에서 키워드를 관리해야 할 때 참고하면 정말 유용할 것 같다.

나처럼 Python을 조금 공부해봤던 사람이라면 Pandas의 Series, DataFrame에 대해서도 미리 공부하고

Pandas와 조금 친해지면 더 수월하게 수강이 가능할 것 같다.

이 강의를 통해서 Python, 데이터 분석, 시각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(?)이 조금은 사라져서

지금 준비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프로젝트도 시도해봤다. (괜히 뿌듯..)

많은 분들이 좋은 강의 수강하시고 커리어를 한 단계 업 해서 꽃길만 걸으시길..❤️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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